제한된 두께의 나피온 캐스트 막을 구비하는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 및 그 작동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에 있어서, 나피온 캐스트 막의 두께가 15~3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한된 두께의 나피온 캐스트 막을 구비하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및 그 작동 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연료 전지는 캐스트 막의 두께가 25㎛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연료전지는 평균 기공크기가 1~2㎛인 가스 확산층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평균 기공크기가 1.55㎛인 가스 확산층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따르면 캐소드 측으로부터의 수분의 역확산을 효과적으로 발생시키고 프로톤 전도도를 향상시켜 막 저항을 감소시킴에 의하여 비가습 조건의 다양한 온도 범위에서 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