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장력을 이용한 미세관 제작 방법 및 그 미세관

Abstract

본 발명은 표면장력을 이용한 미세관 제작 방법 및 그 미세관에 관한 것으로, 특히 액체 상태의 폴리머 및 고체 상태의 폴리머를 이용하여 다양한 면적 및 형상의 단면을 갖는 미세관을 화학적 오염의 우려 없이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액체 상태 폴리머 및 고체 상태 폴리머 간의 표면 장력을 이용한 미세관 제작 방법으로서, 상기 액체 상태 폴리머 내부의 응집력 보다 상기 액체 상태 폴리머와 상기 고체 상태 폴리머간의 부착력이 더 큰 성질을 이용한다. 본 발명에 따른 표면장력을 이용한 미세관 제작 방법에 의하면, 원형, 타원형 등 다양한 단면을 가진 미세관을 제작할 수 있어서, 미세관 단면의 형상으로 인해 유체 흐름이 제한받지 않으며, 화학 용액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미세관 내의 화학적 오염을 방지할 수 있어서, 생명 공학 및 센서 공학 등의 분야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짧은 시간에 원하는 단면 모양을 갖는 미세관을 제작할 수 있으며, 상기 미세관의 단면적 또한 편리하게 조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