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피온 이오노머 용액의 완전 건조전 전극상막 방법을이용하는 연료 전지용 막전극접합체의 제조 방법 및 그에의해 제조되는 연료 전지용 막전극접합체

Abstract

본 발명은 퍼플루오리네이티드 설퍼닉 액시드 나피온 용액을 다공성 불화 탄소 또는 탄화수소계의 고분자 필름 지지체의 기공과 표면에 각각 함침시킨 후, 상온에서 건조 과정을 거치면서 나피온 용액이 완전히 건조되기 전 즉, 점도가 높아진 용액 상태에서 양면에 애노드와 캐소드 전극을 각각 붙인 후, 상온에서 건조시키고 이후 열처리 과정을 거치는, 나피온 이오노머 용액의 완전 건조전 MOE 방법을 이용한 연료 전지용 MEA의 제조 방법 및 그에 의해 제조된 연료 전지용 MEA에 관한 것이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전극과 전해질막 계면저항의 감소로 성능이 증가하고, 막 두께 조절이 용이하며, 3상 계면 확장으로 상온 무가습 운전이나 공기 운전등 가혹한 운전 조건에서도 유리하다는 효과를 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