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을 기초로 하는 세정제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세정력이 우수하면서 오존층 파괴효과가 전혀 없고, 환경안정성이 높으며, 인체 유해도가 낮은 고성능 세정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한 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을 기초로 하는 세정제 조성물은, 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과 메틸 노나플루오로부틸 에테르 또는 에틸 노나플루오로부틸 에테르와 같은 불화에테르를 포함하고, 상기 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과 불화에테르의 부피비율이 95/5 내지 5/95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을 기초로 하는 수계 세정제 조성물은, 2,2,2-트리플루오로에탄올을 전체 세정제 조성물 무게의 1~5%, 물을 전체 세정제 조성물 무게의 85∼99%,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전체 세정제 조성물 무게의 1∼15%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