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A 표적 분자에 대해 특이성이 향상된 헤테로 이합체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RNA 표적 분자에 대해 특이성이 향상된 헤테로 이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RNA 표적 분자에 보다 잘 결합할 수 있도록 기존의 스템(stem) 특이적인 화합물과 루프(loop) 특이적인 화합물을 공유결합으로 연결하여 제조한 헤테로 이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헤테로 이합체는 RNA의 스템과 루프를 동시에 인식하여 우수한 특이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RNA-단백질 간 결합을 차단하는 저해제로서 약의 효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항바이러스제, 항박테리아제 또는 항암제 등으로 사용될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RNA 기능 연구, 신약 개발 등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