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감도 7-에톡시레소루핀-O-디에틸라아제 활성 측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감도 7-에톡시레소루핀-O-디에틸라아제(EROD) 활성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1) 피시험체의 간 조직으로부터 마이크로좀 분획을 제조하는 단계; (2) 상기 마이크로좀 분획에 완충용액으로 트리스-HCl, NADPH를 가하고, EDTA 및 MgSO4의 농도를 변화시켜 가면서 가하여 반응시키는 단계; (3) 상기 완충용액에 기질인 7-에톡시레소루핀을 가하여 반응시키는 단계; (4) 상기 반응에 반응정지용매를 가하여 원심분리하고 그 상층액을 얻는 단계; (5) 상기 상층액에 다른 반응정지용매를 가하여 혼합액을 만드는 단계; 및 (6) 상기 혼합액의 형광강도를 발광 분광계로 측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고감도 EROD 활성 측정 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종래 EROD 활성 측정법보다 현저히 양호한 감도로 상기 EROD 효소의 활성을 측정할 수 있어 의학, 약학 및 생화학분야뿐만 아니라 환경오염물질에 노출된 생체 조직을 모티터링할 수 있는 유용한 생물학적 지표(biomaker)로 응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7-ethoxyresorufin-O-deethylase(EROD), 활성측정, 효소분석, 쥐, 간, 마이크로좀, 사이토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