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용 촉매 성형체 더미, 이를 이용한 연료 개질 장치 및 연료 개질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용 촉매에 있어서, 관통 구멍이 형성된 특히 디스크형의 성형체인,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용 촉매를 개시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상기 관통 구멍이 형성된 디스크 형태의 촉매 성형체 또는 촉매 성형체 더미, 및 상기 촉매 성형체 또는 촉매 성형체 더미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부를 포함하는 연료 개질 반응기, 상기 촉매 성형체 또는 촉매 성형체 더미의 관통 구멍 안쪽에서 전기 불꽃을 발생시키는 점화기, 및 상기 촉매 성형체 또는 촉매 성형체 더미의 관통 구멍 안쪽으로 연료와 공기를 상호 섞이지 않도록 각각 따로, 또는 함께 공급할 수 있는 가스 공급 라인을 포함하는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에 의한 연료 개질 장치 및 연료 개질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용 촉매는,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의 진행을 순조롭게 할 수 있으며, 연료 개질기의 성능 향상을 도모하고, 연료 개질 반응기를 단순화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연료의 부분 산화 개질 반응에 의한 연료 개질 장치 및 연료 개질 방법에 따르면, 효과적으로 반응열을 제어하고 이를 이용하게 되므로, 예를 들어 가정용, 휴대용, 자동차용 연료전지 등의 연료 개질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간단한 on-off 작동 및 시동 시간의 단축 그리고 안정적인 조업 조건을 달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