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유체제어 형광검출 시스템을 이용한 RNA 결합 약물검색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유체제어 형광검출 시스템을 이용한 RNA 결합 약물 검색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미세유체제어 칩(chip)을 이용하여 RNA 표적 분자에 대해 특이적으로 잘 결합하는 화합물을 선별하는 방법에 있어서, 형광 프로브(probe)가 부착된 형광 탐침 분자를 이용해 RNA 표적 분자에 결합하는 화합물과 형광 탐침 분자와의 경쟁 반응을 유도하여 RNA 특이적 결합 화합물을 효과적으로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을 이용하면 기존의 방법에 비해 1/10 이하의 표적 분자, 탐침 분자 및 화합물이 소요되어 경제적이며,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도 안전하고, 전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해서 기존의 방법에 비해 분석 시간이 단축되며, 오차를 줄일 수 있어 신약 탐색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