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수집용 능동 캡슐형 내시경

Abstract

본 발명은 캡슐형 내시경에 관한 것으로, 특히 주(main) 센서부를 구비하여 자신이 위치한 장기가 어느 장기인지를 지능적으로 인식하면서 인체 내 해당 장기의 생리적 이상 발생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된 정보 수집용 능동 캡슐형 내시경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정보 수집용 능동 캡슐형 내시경은 주 센서부를 구비하여, 인체 내의 어떤 장기에 캡슐형 내시경이 위치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인식할 수 있고, 해당 장기의 생리적 질병 발생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영상 정보 이외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보다 정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또한, 구조적으로 알약과 같이 원통형이어서 장기 내에서 이동 효율이 저하되거나 잘 이동하지 못하는 난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주 센서부 및 보조 센서부에 의해 수집된 인체 내 장기의 여러 정보를 실시간으로 외부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어서, 보다 빨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캡슐형 내시경은 알약과 같이 입으로 삼키는 것만으로 내부 관찰이 가능하고, 피검자의 거부감이 덜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피검자가 느끼는 통증의 편차가 존재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