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이미지에서의 햅틱 벡터 필드 생성방법 및 3차원높이 정보 추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종래 공간상의 흐름이나 특정한 궤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벡터 필드의 특징을 분석하여 적절하게 모델링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벡터 필드를 생성하고, 볼륨 데이터 기반의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을 통해 반력을 계산하여 최종적인 햅틱 벡터 필드를 생성함으로써, 이 햅틱 벡터 필드에 의해 사용자가 공간상의 흐름이나 이동을 촉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또한 2차원 이미지에서 3차원 높이 정보를 추출하여 3차원 이미지를 생성하고 3차원 이미지의 높이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쉽고 직관적으로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