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w mode 광섬유 격자를 이용한 라만 또는 어븀 광섬유 레이저와 이를 이용한 온도와 스트레인 동시 측정을 위한 장거리 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few mode 광섬유를 이용하여 광섬유 격자나 가변 광섬유 격자를 제조하고 이를 이용하여 레이저 및 가변 레이저 공진기를 구성하여 광섬유에서의 라만 증폭 현상 또는 어븀 증폭 현상을 이용하여 온도와 스트레인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고, 장거리 센서로도 활용할 수 있는 few mode 광섬유 격자를 이용한 라만 또는 어븀 광섬유 레이저와 이를 이용한 온도와 스트레인 분리 및 장거리 센서에 대해 개시한다. 공진기의 한쪽은 few mode 광섬유로 제작한 단주기 광섬유 격자를 사용하고 다른 한쪽은 첩 광섬유 격자 또는 가변 첩 광섬유 격자를 사용하여 다파장 라만 또는 어븀 레이저를 구성하면 다파장 레이저가 각각 다른 모드로부터 생성되므로 온도와 스트레인 변화에 대해 각각 다른 반응을 보여서 파장 이동 및 반사율이 변하므로 온도 및 스트레인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수십 킬로미터 이상의 광섬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거리용 센싱 프로브(sensing probe)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