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가스센서

Abstract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가스센서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은 가스에 감응하여 저항값을 변화시키며, 공급된 전원에 의해 그 자체가 복귀를 위한 히팅이 이루어지는 센서부; 상기 저항값의 변화를 감지 및 증폭하여 가스감응신호를 발생시키는 가스감지 및 증폭부; 상기 신호감지 및 증폭부보다 높은 전원을 설정시간 공급하여 탈가스 및 초기 모드로 복귀시키기 위한 히팅을 수행하는 복귀구동 및 전원부; 및 상기 신호감지 및 증폭부와 복귀구동 및 전원부로의 선택적인 절환을 수행하는 가변스위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탄소나노튜브에 직접적으로 전압/전류를 인가하여 복귀시킴으로써 복귀를 위한 히터 등을 추가적으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므로 공정 단순화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