α1G T-형 칼슘 채널 활성 연구 및 고효율 억제제 검색용 HEK293 세포주

Abstract

본 발명은 레트로바이러스 발현 시스템을 이용하여 α1G T-형 칼슘 채널이 안정적으로 발현되는 HEK293 세포를 인간 Kir2.1 유전자로 형질전환시킨 세포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HEK293 세포주는 Kir2.1 (칼륨 내부 정류 채널 (potassium inwardly-rectifying channel))을 영구적으로 추가 발현함으로써 세포 막전압을 과분극쪽으로 더 낮추어 안정적인 막전압을 발현하고, 따라서 전기생리학적 방법 이외에도 고농도의 KCl에 의하여 α1G가 활성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