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형광특성을 이용한 오일 산화도 측정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측정대상 기계에 탑재가능하고, 오일이 열화됨에 따라 증가하는 형광 빛을 실시간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오일의 산화도를 판정할 수 있는 자외선 형광특성을 이용한 오일 산화도 측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오일 산화도 측정장치는 자외선을 방사하기 위한 광원부; 광원부로부터 방사된 자외선을 복수의 지점에서 측정대상 오일 내부로 유도하기 위한 복수의 제 1광전달수단; 오일 내에 잠기며, 복수의 제 1광전달수단과 각각 대향하며 각 제 1광전달수단으로부터 서로 다른 소정의 거리만큼 이격되어 구비되는 복수의 광반사경; 복수의 광반사경 및 오일내에 존재하는 형광물질로부터 반사되는 빛을 전달하기 위한 복수의 제 2광전달수단; 복수의 제 2광전달수단에 각각 연결되어 반사된 빛을 받아 그 세기를 출력하기 위한 복수의 광검출부; 복수의 광검출부의 출력값으로부터 오일의 형광 양자수득률 및 광흡수계수를 산출하고, 미리 기억시켜 둔 형광 양자수득률 및 광흡수계수와 비교함으로써 오일의 산화도를 판정하기 위한 제어부로 이루어진다. 오일내의 오염입자들에 의한 광반사경의 표면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광반사경을 감싸도록 소정 크기의 필터 스크린이 더 구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