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DA 수용체 단기 및 장기 활성화시 칼슘 영상화기술을 이용한 NMDA 수용체 저해제 검색법

Abstract

본 발명은 뇌의 대표적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가 결합하는 NMDA 수용체에 작용하는 저해제 검색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신경 해마배양세포에서 NMDA 수용체 단기 활성 조건 하에서 NMDA 결합 부위, 글라이신 결합 부위, 이온통로 결합 부위와 간질과 같은 NMDA 수용체 장기 활성 조건 하에서 저해제 검색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신경전달물질 NMDA 수용체 저해제의 다양한 질환 조건에서의 세포 기반(cell-based) 검색법을 상세하게 규명한 것으로, 신경외상, 뇌졸중, 뇌일혈, 또는 간질 환자들에서 수반되는 글루타메이트 수용체 과다 활성으로 유발되는 글루타메이트 매개 신경독성의 저해제 개발의 검색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