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의 하ㆍ폐수처리설비

Abstract

본 발명은 오염물질 제거효율을 높이고, 전문가수준의 자동제어를 통해 공정의 성능향상을 이룰 수 있는 소규모의 하ㆍ폐수처리설비에 관한 것이다. 생물반응조(50)는 유량조정조(10)로부터 공급되는 하ㆍ폐수 중의 질소 및 인의 제거를 위해 혐기조(20), 무산소조(30) 및 호기조(40)가 하부에서 상부로 구분되어 구비된다. 침전조(60)는 호기조로부터 유입되는 처리수로부터 슬러지를 분리시키고, 슬러지 농축조(70)는 슬러지를 폐기한다. 유량조정조, 생물반응조 및 침전조에는 다수의 수질측정수단이 구비된다. 이러한 하ㆍ폐수처리 단위설비(1)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는 단위설비의 구동기기들의 구동신호를 송수신하는 입출력 신호 변환장치(80), 수질측정수단 및 신호 변환장치로부터 신호를 수신하여 기기들의 구동을 자동제어하기 위한 피엘씨 시스템(82), 피엘씨 시스템으로부터 단위설비의 실시간 데이터를 전달받아 모니터링하고, 단위설비의 구동제어를 위해 피엘씨 시스템으로 구동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현장 컴퓨터(84),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지에서도 현장 컴퓨터의 운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신하여 이상 발생시 정상가동상태로 전환 및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격관리용 컴퓨터(92)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