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호르몬 검색용 cDNA 칩

Abstract

본 발명은 환경호르몬 검색용 cDNA 칩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하우스키핑 유전자, 약물 대사 관련 유전자, 에스트로겐 반응 유전자, 에스트로겐에 의해 발현이 증가하는 유전자, 안드로젠 반응 유전자, 안드로젠에 의해 조절되는 유전자, 타이로이드 호르몬 반응 유전자, 성호르몬 신호 전달 관련 유전자, 성호르몬 조절 관련 유전자, 내분비계 신호 전달 관련 유전자, 내분비계 조절 관련 유전자, c-fos 관련 유전자, c-myc 관련 유전자, pS2 관련 유전자 및 오버래핑 유전자로 구성된 군에서 6개 이상의 유전자를 포함하며, 상기 유전자가 고체상 기질에 일정 간격으로 배열하여 집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 호르몬 검색용 cDNA 칩 및 상기 cDNA 칩을 이용하여 환경 호르몬을 검색하고, 환경 호르몬 관련 유전자를 검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cDNA 칩을 이용하면 호르몬에 의해 발현 조절되는 유전자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어 환경 호르몬을 검색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