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다졸 염을 포함하는 키랄 비스포스핀을 함유하는 전이금속착물, 이의 중간체 화합물 및 상기 전이금속착물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이미다졸 염을 포함하는 키랄 비스포스핀에 전이금속이 배위된 전이금속착물, 이의 중간체 화합물 및 상기 전이금속착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화학식 1> (상기 화학식 1에서, n은 1~10의 정수이며, R1, R2, R3, R4는 서로 독립적이며, 수소, C1-C10 알킬, C3-C8 고리화 알킬, 아릴기 또는 치환된 아릴기를 나타내며, 이때 치환체는 할로겐, C1-C6 알킬기 또는 C1-C6의 알콕시기이다.Ar은 페닐 또는 치환된 아릴기를 나타내며, 이때 치환체는 할로겐, C1-C6 알킬 또는 C1-C6의 알콕시기이다.X는 BF4, PF6, SbF6, OTf, NTf2 이다.)본 발명의 키랄 비스포스핀은 전이금속이온과 키랄 금속착물을 형성하여, 청정용매인 이온성 액체 내에서 비대칭 촉매화 수소 환원 반응시 촉매로 작용하여 반응성이 크고, 광학선택성 및 전환율이 우수하며, 반응 후 촉매의 분리 및 회수가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