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켄일기가 치환된 방향족 화합물 유도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의 알켄일기가 치환된 방향족 화합물 유도체(Alkenylated Aromatic Compounds)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하기 화학식 2의 이미다졸리움염 존재 하에서 화학식 3의 루이스산(Lewis Acid)을 촉매로 사용하여, 하기 반응식 1의 알카인(Alkyne) 화합물과 방향족 화합물로부터 프리델-크라프트 알켄일화반응(Friedel-Crafts Alkenylation, 반응식 1)을 통해 다양한 알켄일기가 치환된 방향족 화합물 유도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의하면 다양한 알켄일기가 치환된 방향족 화합물 유도체들을 빠른 반응속도, 고선택성, 고수율로 제조할 수 있어 공업적 활용가능성이 매우 크고, 사용된 루이스 촉매를 생성된 알켄일기가 치환된 방향족 화합물 유도체로부터 쉽게 분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화학식 1](상기 식에서, R21, R22, 아렌(arene)은 명세서 내에서 정의한 바와 같음)[화학식 2](상기 식에서, R1, R2, R3, R4, R5, n 및 A는 명세서 내에서 정의한 바와 같음)[화학식 3] Mn+(A-)n(상기 식에서, M, A 및 n은 명세서 내에서 정의한 바와 같음)[반응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