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 방지 기능을 갖는 열교환기 및 그 제상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착상 방지 기능을 갖는 열교환기 및 그 제상 방법에 관한 것으로, 공기 열원 냉동 시스템에 사용되는 열교환기의 표면 온도가 물의 어는점인 0℃이하로 내려갈 경우 공기 중의 수증기가 열교환기의 표면에 착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열교환기의 표면에 상기 열교환기 표면 온도보다 낮은 어는점 온도를 갖는 고농도 부동액을 도포하는 부동액 공급 장치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열교환기 표면에 상기 수증기가 과포화액을 거쳐 서리 결정핵으로 성장하기 이전에 미리 과포화액과 고농도 부동액을 혼합시킴에 의하여 제거함으로써 열교환기의 표면의 착상 방지 기능을 갖는 열교환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