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성기를 함유한 키토산 복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소수성기를 함유한 키토산 복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키토산의 아미노기와 소수성 담즙산의 카르복실기가 결합하여 수용액상에서 안정적이며, 다양한 크기의 나노자기집합체(nanosized self-aggregate)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키토산 복합체는 생체적합성(biocompatibility) 및 생분해성 (biodegradability)이 우수하며, 수용액상에서 표면이 친수성 키토산으로 구성되고 내부가 소수성 담즙산으로 이루어진 수십~수백 나노미터 크기의 구형 집합체를 형성하므로, 항암제를 포함한 다양한 소수성 약물 및 치료용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봉입시킬 수 있어 의료용 약물전달체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