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촉매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의한 내부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촉매는, 연료전지 내에 공급되는 탄화수소 또는 알코올을 수소로 전환시키기 위한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개질 촉매로서, 복합산화물 담체 및 담체 안에 분산되어 있는 촉매 활성 물질로 이루어지고, 상기 촉매 활성 물질은 주촉매 물질이 니켈이며, 상기 주촉매로서 니켈의 담지량은 10~40wt%이고, 상기 담체는 알칼리토금속과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복합산화물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한 내부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촉매는, 알칼리토금속과 티타늄으로 이루어진 복합산화물 담체에 니켈을 담지함으로써, 리튬탄산염 증기 또는 탄산염 증기로부터 변환된 수산화물 증기에 노출되어도 리튬과의 반응성이 적어 쉽게 비활성화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