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공학용 다공성 지지체의 비용매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조직재생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안정성이 우수한 다공성 고분자 지지체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본 발명은 고분자 입자와 수용성 염을 균일하게 혼합한 후 일정한 주형에서 고압으로 압착하고 열에 의해 접합시킴으로써 일정한 형태를 갖도록 유도하고, 형성된 고분자 입자와 가용성 염의 성형물에서 가용성 염을 용해함으로써 다공성 지지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해 제공된 생분해성 다공성 지지체는 기존의 생분해성 소재를 이용한 지지체에 비해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조직의 재생시 매우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제조 과정이 간편하고 두꺼운 지지체의 성형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제조 방법은 기존에 난용성 생분해성 고분자뿐 아니라 비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한 다공성 지지체 제조에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본 제조 방법을 통한 지지체 제조는 조직공학용 다공성 재료를 만드는 획기적인 제조법으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