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간 상호작용 포스 표현 시스템 및 그 구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분자간 상호작용 포스(force)를 표현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에 의해 분자 로드(load)가 요청되면, 요청된 분자 내의 각 원자와 원자의 3차원 좌표값을 로드하는 제 1 단계와, 로드된 원자의 좌표값을 임의의 좌표계에 맞추어 제 1 분자를 구성하는 제 2 단계와, 제 1 분자와 달리 이동하는 제 2 분자의 원자의 3차원 좌표값을 로드하는 제 3 단계와, 제 1 분자 주위에 가상의 3차원 격자를 구성하여 좌표계에 고정시키는 제 4 단계와, 제 2 분자의 질량 중심점을 포스 피드백(feed-back) 작용점으로 설정하는 제 5 단계와, 제 1 분자의 질량 중심점에 대응하고, 제 1 분자의 질량 중심점으로부터 제 2 분자의 질량 중심점까지 선상의 화면상 수직축 상방(上方)에 위치하도록 제 1 분자와 제 2 분자의 시점(view point)을 설정하는 제 6 단계와, 설정되는 시점에 따라 제 1 분자와 제 2 분자간의 상호작용 포스를 실시간으로 피드백하여 외부로 표현하는 제 7 단계와, 제 1 분자와 제 2 분자간의 상태좌표에 따른 상호작용 결과를 외부로 표시하는 제 8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분자간 상호작용 포스를 포스 피드백 주변장치를 통해 직관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사용자가 분자간 상호작용 포스를 직접 체감할 수 있다. 또한, 포스 정보의 입력 과정에 있어서 불편함을 없애고, 보다 정밀하게 분자 정보를 다룰 수 있으며, 분자에 관한 정보 획득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