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네토박토종 SY-01 리파제 변이체 코딩 유전자 및 이로부터 발현되는 리파제

Abstract

본 발명은 아시네토박토 종 SY-01의 입체선택적 기질 특이성을 갖는 리파제 변이체의 유전자 서열 및 이로부터 발현되는 단백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아시네토박토 종 SY-01 리파제로부터 돌연변이된 리파제는 활성이 우수하므로 상기 리파제 변이체 코딩 유전자를 포함하는 형질전환된 리파제를 생체 촉매로서 산업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