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 활성의 신속한 측정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1) 2-(디메틸아미노) 에탄티올2-(Dimethylamino) ethanthiol HCl을 메틸 아이오다이드(methyl iodide)와 반응시키고 재결정시켜 2-(트리메틸아미노) 에탄티올 아이오다이드를 제조하는 단계; 2) 상기 2-(트리메틸아미노) 에탄티올 아이오다이드에 대한 검량곡선을 작성하는 단계; 3) 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를 함유하는 피검시료와 기질인 아세틸티오콜린 아이오다이드를 반응시키는 단계; 및 4) 흡광도를 측정한 후 단계 2)의 검량곡선에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의 활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매우 짧은 시간에 효소를 정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