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금속염과 이를 물리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고분자로구성된 전이금속염-고분자 혼합막 및 다공성 지지막을포함하는 촉진 수송 분리막

Abstract

본 발명은 전이금속염과, 전이금속염을 용해시킬 수 없으나 전이금속을 물리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전이금속염과 착체를 형성하는 기능기가 없는 고분자로 구성된 전이금속염-고분자 혼합막 및 다공성 지지막으로 이루어진, 탄화수소 혼합물로부터 알켄계 탄화수소를 분리하기 위한 촉진 수송 분리막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촉진 수송 분리막은 불포화 탄화수소와 선택적 및 가역적으로 착체를 형성할 수 있는 전이금속염과 이를 물리적으로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는 고무상 고분자로 구성된 고체 전이금속염-고분자 혼합막을 다공성 지지막 위에 형성시켜 제조한다. 특히, 본 발명에 따른 고분자 매질은 전이금속과 착체를 형성하는 기능기를 포함하지 않아 전이금속 이온을 분자 수준으로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이금속 이온을 전이금속 입자로 환원시키는 산소 및(또는) 질소를 포함하는 기능기를 포함하지 않아 전이금속 이온의 전이금속 입자로의 환원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을 갖고 있다. 이렇게 제조된 촉진 수송 분리막은 알켄계 탄화수소에 대한 투과성과 선택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장시간의 운전 상황에서도 전이금속 이온이 알켄 운반체로서의 활성을 오랫동안 지속하는 특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