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 폐수로부터 용매 추출법을 이용한 중금속의 회수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도금 폐수로부터 중금속을 회수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용매 추출법을 이용하여 도금 폐수 내의 철, 아연, 구리 및 니켈 등의 중금속을 회수하는 방법에 있어서, 추출제로서 비누화하지 않은 상태의 2-에틸헥실 하이드로겐 2-에틸헥실포스페이트를 제3상 방지제와 함께 유기용매와 혼합한 유기용액을 사용하여 도금 폐수로부터 철과 아연을 추출하여 회수하는 제1 추출 단계 및 상기 추출제를 비누화한 상태로 제3상 방지제와 함께 유기용매와 혼합한 유기용액을 사용하여 제1 추출 단계에서 철과 아연이 추출된 도금 폐수로부터 구리와 니켈을 추출하여 회수하는 제2 추출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금 폐수로부터 중금속의 회수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방법을 이용하여 도금 폐수로부터 용매 추출법에 의해 중금속을 회수하면, 철과 아연 및 구리와 니켈의 선택적 분리·회수가 가능하고, 폐자원을 자원화 할 수 있어 경제적인 회수 방법을 제공함은 물론 공정이 간편하고 중금속의 회수율과 농축 효과가 높은 장점이 있다도금 폐수, 용매 추출법, 중금속, 회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