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젤 법을 이용한 수첨탈황 촉매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의한 솔-젤 법을 이용한 수첨탈황 촉매의 제조 방법은, 알루미늄염을 물에 용해시켜 솔 상태의 용액을 만드는 단계(a); 상기 단계(a)의 알루미늄 솔 용액에 주기율표상의 VIII족 금속인 코발트염과 VIB족 금속인 몰리브데늄염을 차례로 첨가시켜 녹이는 단계(b); 상기 단계(b)의 솔 용액에 에폭사이드를 첨가하여 복합 젤을 만드는 단계(c); 상기 단계(c)의 복합 젤을 숙성시키는 단계(d); 상기 단계(d)의 숙성 후 탈수과정을 거쳐 수분함량을 감소시킨 다음 압출성형하는 단계(e); 및 상기 단계(e)의 성형체를 건조시킨 다음 소성하여 복합 산화물 형태의 수첨탈황 촉매를 제조하는 단계(f)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는 기존의 함침법 대신 솔-젤 공정을 이용하여 촉매를 제조함으로써, 높은 분산도를 유지하면서도 활성금속 성분의 함량을 크게 높일 수 있어 초고심도 수첨탈황에 적합한 고활성 촉매를 제조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수첨탈황 촉매는, 높은 수첨탈황 반응 활성을 보이고, 높은 비표면적과 기공 부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솔-젤 합성 조건의 변화로 촉매의 평균 기공경 등 물리적 특성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여 제조 방법의 적용 범위를 크게 넓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