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파장 반응 비선형 광학재료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반도체 미세입자들이 광학적으로 투명한 기지상내에 분산된 복합체형 3차 비선형 광학재료에 있어서, 양자구속효과에 의해 최대 비선형특성이 발현되는 파장이 분산된 반도체 입자의 크기에 크게 의존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반도체 입자를 최소 2가지 이상의 구별되는 크기를 갖도록 기지상에 교대로 분산시킴으로써, 단일 종류의 반도체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2 가지 이상의 다중파장에서 양자구속효과에 의한 거대 3차 비선형광학특성을 나타내는 분산 복합체형 다중파장 반응 비선형 광학재료 및 그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단일 종류의 분산 반도체 재료를 사용하므로 제조 공정이 단순하여짐은 물론 3차 비선형 특성이 크게 나타나는 파장을 다중으로 설계할 수 있어 다중 파장 신호처리를 위한 전광 통신용 광소자의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