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이온이 담지된 세공성 촉매,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이용한 ε-카프로락탐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시클로헥사논 옥심의 기상 베크만 전환 반응에 사용되는 금속 이온이 담지된 세공 촉매, 이의 제조방법, 및 상기 촉매를 이용하는 기상 베크만 전환반응에 의하여 시클로헥사논 옥심으로부터 ε-카프로락탐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층상 실리카(layered silicate) 화합물의 층 사이에 금속 산화물 기둥(pillar)을 세워 열에 안정한 세공을 갖고 세공 표면에 금속이온이 담지된 세공 촉매, 이의 제조방법 및 상기 금속 이온이 담지된 세공 촉매를 이용하여 시클로헥사논 옥심으로부터 ε-카프로락탐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