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 중합체 및 압축기체를 이용한 이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의 중합에 있어서, 압축기체(compressed gas)를 반응 용매로 사용하여 용액 중합하여, 입자크기가 0.01 ~ 1000 ㎛인 미세 분말 형태의 고분자량 생분해성 단일중합 폴리에스테르 및 공중합 폴리에스테르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의 제조방법은 락티드(Lactide)와 글리콜리드(Glycolide) 등을 포함하는 화합물과 카프로락톤으로 이루어지는 군 중에서 선택되는 화합물 및 이들의 혼합물로 된 단량체를 개시제 및 유기금속촉매와 함께 압축기체의 존재 하에서 용액 중합시킴으로써, 지방족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를 중합하고 미세 분말 또는 구형의 입자형태의 지방족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 및 공중합 폴리에스테르를 제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