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적합성 의료용 금속 재료 및 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금속 재료 표면에 헤파린 또는 술폰산화 폴리에틸렌옥시드 (PEO, poly(ethylene oxide))를 결합시킴으로써 항혈전성이 월등하게 개선된 순환계 의료용 금속 재료에 관한 것이다. 현재 의료용 금속은 순환계에 스텐트 (stent), 인공심장판막, 카데타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혈액과 접촉 사용시 혈전이 생성되는 치명적 단점이 있다. 특히 스텐트는 혈관 내부에 이식시 재협착 (restenosis)되는 등 문제점이 해결되고 있지 않다. 본 발명에서 스텐레스 스틸 등 금속의 산화된 표면에 실란 화합물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키고, 실란의 관능기를 이용하여 헤파린 또는 술폰산화 폴리에틸렌옥시드를 결합시킴으로써 재료의 항혈전성이 크게 개선됨을 발견하였다. 얻어진 표면 개질 금속은 인공심장판막, 카데타 부품, 그리고 특히 스텐트 재료로 사용시에 혈전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