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조산의 수용액상 수소화 반응에 의한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벤조산의 수소화 반응을 통하여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 (Cyclohexanecarboxylic acid, CCA)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벤조산의 수소화 반응을 용융된 상태 또는 유기용매 분위기 하에서가 아닌 수용액상에서 수행함으로써, 부산물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예방하고,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의 수득율을 향상시킨, 벤조산의 수용액상 수소화 반응에 의한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벤조산의 수용액상 수소화 반응에 의한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의 제조방법은, 벤조산에 염기성 수용액을 1몰 내지 5몰 비율로 가하여 수용성의 벤조산염을 제조하는 단계(a); 상기 단계(a)의 벤조산염을 수용액상에서 수소화 반응시켜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염을 제조하는 단계(b); 및 상기 단계(b)의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염에 산 수용액을 가하여 사이클로헥산카르복실산으로 전환시키는 단계(c)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