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연료극 및 이를 포함하는용융탄산염 연료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합금분말 또는 금속간 화합물을 포함하는 강화용 분말을 순수한 Ni 또는 Cu 분말과 특정비율로 혼합하여 제조함으로써 소결 및 압축변형 저항성이 개선되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대면적화가 가능한 MCFC용 연료극 및 이를 구비한 MCFC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연료극은, 연료극, 전해질 및 공기극을 포함하는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연료극으로서, 상기 연료극은 Ni 함유 금속 혼합물, Ni 함유 합금 및 Ni 함유 금속 화합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하나 이상의 강화용 분말과 순수한 Ni 또는 Cu 분말을 혼합하여 제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용 연료극에 있어서, 상기 강화용 분말은 30부피% 내지 70부피%로 혼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의한 MCFC용 연료극 및 이를 포함한 MCFC를 이용하면, MCFC의 연료극의 소결 및 압축변형 저항성을 증가시켜 MCFC의 장기 운전시 발생할 수 있는 전해질 매트릭스의 균열 및 연료극 분극 증가에 따른 전지 성능 저하를 억제할 수 있고, 안정한 성능을 유지한 채 MCFC를 장기간 운전시킬 수 있으며, 연료극 제조의 단가를 낮출 수 있어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강화용 분말, 연료극,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소결 및 압축변형 저항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