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상형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질소 함유 하·폐수 처리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입상형 제올라이트를 담체로 사용한 연속회분식 생물막반응기를 이용한 하·폐수처리에 관련된 기술로서 특히 질소제거에 관련된 기술이다. 본 발명은 입상형 제올라이트를 반응조내에 충진 후 생물막을 형성시켜 폐수를 주입 후 연속 순환토록 하여 하·폐수 중의 유기물, 질소 및 인을 연속적으로 제거하는 공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질소를 함유하는 하·폐수의 처리에 있어서, 본 발명은 단일 반응조 내에서 질소를 함유한 유입수를 무산소 또는 혐기 조건하에서 탈질화균으로 탈질화시키는 동시에, 하·폐수 내에 존재하는 암모니아성 질소를 반응조 내에 충진된 제올라이트에 의한 이온교환으로 제거하고, 암모니아성 질소가 흡착된 제올라이트를 반응조 내에서 호기 조건하에 질산화균과 접촉시켜, 암모니아성 질소를 질산화하는 과정을 통해 제올라이트로부터 암모니아성 질소를 탈리시키며, 질산화 단계를 거쳐 생성된 질산성 질소를 다시 무산소 또는 혐기 상태하에서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폐수의 처리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하·폐수 처리 속도가 빠르며, 제올라이트를 생물학적 재생을 통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하·폐수 처리 장치 및 이의 조작과 운전이 간단하며, 하·폐수중의 유기물, 질소, 인, 부유물질(ss)등의 제거효율을 경제적으로 높일 수 있다. 제올라이트, 연속회분식 생물막반응기, 질소, 하·폐수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