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 PAN계 이온교환섬유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PAN(Polyacrylonitrile)계 이온교환섬유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PAN 섬유 또는 이의 섬유구조물을 알킬그룹을 함유하는 아민화합물과 촉매인 금속염화물 하에서 아민화반응시킴으로써, 우수한 흡착능을 지니는 고기능성 이온교환섬유를 제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이온교환섬유 중 PAN계 이온교환섬유는 PAN 섬유에 알칼리 용액과의 가수분해반응시키는 단일단계 공정 또는 디아민화합물과 알칼리 수용액과 반응시키는 2단계 공정에 의하여 이온교환섬유를 제조하였으나, 낮은 흡착능으로 한계를 보였다. 그러나, 본 발명에 따르면 PAN계 섬유에 많은 아민기의 기능기가 도입될 수 있도록 하여, 흡착능을 증가시킬수 있으며, 9 meq/g 이상의 높은 흡착능을 보이는 이온교환섬유를 제조할 수 있다. 본 발명의 고기능성 이온교환섬유는 대기 및 수처리 정화장치용 흡착필터와 전기투석장치의 흡착모듈소재, 중금속 및 희귀금속의 분리 및 회수 등에 사용되는 이온성 물질의 흡착재료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