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A 표적 분자에 대해 특이성이 향상된네오마이신-클로람페니콜 헤테로 이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네오마이신-클로람페니콜 헤테로 이합체, 그의 제조방법 및 그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 네오마이신-클로람페니콜이 헤테로 이합체(heterodimer) 구조를 가짐으로써 RNA 모티프(motif)인 스템(stem)과 룹(loop)을 인식할 수 있으며, 특정의 RNA에 대해 우수한 결합력을 나타내어 약의 효능을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특이적 약물에 의한 부작용을 대폭적으로 감소시켜 항바이러스제, 항박테리아제 또는 항암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화학식 1(상기 식에서, n은 명세서 내에서 정의한 바와 같다.)네오마이신-클로람페니콜, 헤테로 이합체, R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