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빙점 이하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물의 빙점 이하 온도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이 방법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과 정지를 반복하는 기간 중 정지기간 동안 물의 빙점 이하 온도에서 보관하게 될 경우, 외부가습과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생성된 연료전지 내의 물이 얼었다가 녹는 반복과정을 통해 연료전지의 구성요소인 막-전극 접합체(Membrance and Electrode Assembly)의 구조에 손상이 발생하여 성능이 저하되는데, 이때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온도가 물의 빙점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어느점이 낮은 용액을 연료극(anode)에 충전시킴으로써, 막-전극 접합체 내의 물이 얼지 않게 하여 막-전극 접합체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고,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가 빙점 이하에서도 안정하게 보존되며, 재 운전시 성능저하를 막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고분자 전해질(polymer electrolyte), 연료전지(fuel cell), 메탄올 충전(methanol filling), 물의 빙점(freezing temperature of wa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