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와 PVA가 결합제로 사용된 수계 세라믹 슬러리 및 이를 이용한 세라믹 테이프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비수계 용매와 비수계 결합제를 사용하던 기존의 세라믹 테이프제조에 있어서의 폭발 위험, 환경오염 및 인체 유해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계 용매 및 수계 결합제를 사용하여 제조된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인체에 무해한 수계 세라믹 슬러리 및 이를 이용한 세라믹 테이프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본 발명은 용매로 물을 사용하고 결합제로 PVP 및 PVA 수계 결합제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이들을 금속산화물 분말, 분산제, 가소제 등과 혼합하여 제조된 수계 세라믹 슬러리 및 이를 혼합, 탈포, 성형, 건조하여 세라믹 테이프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폴리비닐피롤리돈(PVP), 폴리비닐알코올(P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