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등의 매질을 통신선로로 이용한 매질 내외간의 통신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매질을 통신선로로 이용한 매질 내외간의 통신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매질 내부에 송신기를 위치시키고, 상기 송신기가 상기 매질을 통하여 전기적 신호를 통전함으로써 이를 수신하도록 함으로써 매질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신호의 수신률을 향상시키는 매질을 통신선로로 이용한 매질 내외간의 통신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인 매질을 통신선로로 이용한 매질 내외간의 통신 방법은 매질 내부에 있는 다수의 센서로부터 매질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전기적 신호를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전기적 신호를 직접 매질로 통전시키는 단계와; 매질 외부에 흐르는 상기 전기적 신호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매질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송신단계에서의 전력 소모를 감소시키고 안테나의 방향성 문제를 해결하고, 소형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