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광증폭기를 이용한 전광 OR 논리소자의 구현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반도체 광증폭기(SOA)의 이득포화와 파장변환 특성을 이용한 전광 OR 논리소자 구현장치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광컴퓨팅과 같은 광회로의 임의의 지점에서 전송되는 광신호를 펌프신호와 조사신호로 이용하여 전광 논리동작을 하는 전광 OR 논리소자를 구현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광펄스 발생기와; 상기 광펄스 발생기로부터 전광 OR 논리소자의 입력신호 패턴 A와 B를 생성하기 위한 모드잠김 광섬유 레이저(MLFL)와; 상기 모드잠김 광섬유 레이저로부터의 출력광을 50:50으로 분리하기 위한 제 1광섬유 결합기(FC1)와; 상기 제 1광섬유 결합기로부터 출력광의 시간 지연을 얻기 위한 제 1광지연수단과; 상기 제 1광섬유 결합기로부터 출력광의 세기와 편광을 조절하기 위한 제 1광조절수단과; 상기 제 1광지연수단 및 제 1광조절수단으로부터의 출력광을 결합시켜 입력신호 패턴 A를 발생시키는 제 2광섬유 결합기(FC2)와; 상기 제 2광섬유 결합기로의 출력광을 10:90으로 분리하기 위한 제 3광섬유 결합기(FC3)와; 상기 제 2광섬유 결합기로부터의 출력광의 시간 지연을 얻기 위한 제 2광지연수단과; 상기 제 2광지연수단으로부터의 출력광을 결합시켜 입력신호 패턴 B를 발생시키는 제 4광섬유 결합기(FC4)와; 상기 제 3광섬유 결합기로부터의 출력광 세기와 편광을 조절하기 위한 제 2광조절수단과; 상기 제 3광섬유 결합기로부터의 입력신호 패턴 A와 상기 제 4광섬유 결합기로부터의 입력신호 패턴 B를 결합시켜 입력신호 패턴 A+B를 발생시키기 위한 제 5광섬유 결합기(FC5)와; 상기 제 5광섬유 결합기로부터 발생된 출력광 신호 패턴 A+B를 검출하고 측정하기 위한 광검출 및 측정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광 OR 논리소자의 구현장치가 제시된다.모드잠김 광섬유 레이저, 펄스발생기, 펌프신호, 반도체 광증폭기, 이득포화, 파장변환, 조사신호, 전광 OR 논리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