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구균성 표면 접착단백질의 가용화용 조성물, 가용화용액상제형, 및 가용화용 분말제형, 이들 각각의 제조방법및 백신

Abstract

본 발명은 항원 단백질인 폐렴구균성 표면 접착단백질을 포함하는 가용화용 조성물, 가용화용 액상제형, 및 가용화용 분말제형, 이들 각각의 제조방법 및 백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물에 분산되면 작은 크기의 입자가 만들어지며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항원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점막 면역 보조제로 사용되는 콜레라 독소와 함께 투여 시 혈청 및 점막 항체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어, 성인뿐 아니라 유아에게까지 방어면역능을 유발하는 효과적인 백신으로 이용될 수 있다.가용화, 폐렴구균성 표면 접착단백질, 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