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베어링을 이용한 고정밀 터빈 유량계

Abstract

본 발명은 자기 베어링을 이용한 고정밀 터빈 유량계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터빈 유량계의 측정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기 베어링을 이용하여 터빈 로터를 비접촉으로 지지함으로서 기존의 베어링 부분에서의 마모 및 마찰의 영향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회전날개가 달린 터빈 로터의 입출구(入出口)측 각각에 유동 안정기가 설치되고, 관벽에 회전수 검출기가 설치되어 있는 축류형 터빈 유량계에 있어서, 터빈 로터의 입구측 유동유도기와는 중심에서 한 점 접촉으로 지지되어 있으며, 출구측 유동안정기와는 영구 자석끼리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터빈 로터를 지지하는 수동형 자기 베어링 구조, 또는 전자석의 전류를 제어하여 로터를 자기 부상시키는 능동형 자기 베어링 구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정밀 터빈 유량계가 제시된다.터빈 유량계, 자기 베어링, 자기 부상, 자기 감시 유량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