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파단 형성에 의한 셀룰로오스 크림프 섬유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N-메틸몰폴린-N-옥사이드(이하 "NMMO"라 한다)를 용매로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셀룰로오스 섬유를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 별도의 크림핑 공정 없이, 고생산성을 유지하면서, 발현성이 우수하고 유연한 크림프를 부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셀룰로오스의 NMMO 용액 방사시에 방사 노즐을 통하여 압출되는 셀룰로오스 압출물의 흐름에 용융파단(melt fracture) 형성을 유도하여 압출되는 섬유에 크림프를 부여하는 방법으로서, 별도의 크림핑 공정 없이 셀룰로오스 섬유에 크림프를 효과적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용융파단 형성에 의하여 부여된 크림프를 공극 및 응고욕에서의 응고, 수세 및 습열건조로 구성되는 후가공 공정에서 고정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N-메틸몰폴린-N-옥사이드, 셀룰로오스, 크림프, 스테이플, 용융파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