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집합체를 형성하는 항암제-키토산 복합체 및 그의제조방법

본 발명은 자기집합체(self-aggregates)를 형성하는 항암제-키토산 복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소수성 항암제, 친수성 키토산으로 구성되는 수계에서 자기집합체를 형성하는 항암제-키토산 복합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항암제-키토산 복합체는 수계에서 자기집합체를 형성하여 암조직에 대한 선택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약물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방출할 수 있고, 또한 자기집합체의 내부에 항암제를 추가적으로 첨가하여 화학적 결합으로 제한되어 있는 약물 함유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암에 대한 항암화학요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소수성 항암제, 친수성 키토산, 자기집합체(self-aggreg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