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극세 섬유상의 다공성 고분자 분리막을 포함하는리튬이차전지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리튬이차전지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본 발명은 초극세 섬유상의 다공성 고분자 분리막을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다공성 고분자 분리막은 a) 하나 이상의 고분자를 용융시키거나 또는 하나 이상의 고분자를 유기 용매에 용해시켜 용융 고분자 또는 고분자 용액을 얻는 단계, b) 상기 용융 고분자 또는 고분자 용액을 전하유도 방사장치 (electrospinning machine)의 배럴 (barrel)에 투입하는 단계, 및 c) 상기 용융 고분자 또는 고분자 용액을 기판 상에 노즐을 통하여 전하유도 방사시켜 다공성 분리막을 형성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다. 본 발명의 리튬이차전지는 전극과의 접합성, 기계적 강도, 저온 및 고온 특성, 리튬이차전지용 유기 전해액과의 호환성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