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세미체의 케토로락을 단일이성체로 분리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라세미체의 형태로 존재하는 케토로락(Ketorolac)에서 인체에 약리학적으로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성체의 케토로락을 분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기존에 알려진 기술에 비해 특히 높은 순도로 라세미체의 케토로락의 단일 이성체 분리를 행할 수 있는 신규의 분리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본 발명은 상기 목적을 달성하는 일 방법으로, 케토로락을 알콜류 화합물과 특정의 효소촉매 존재하에 반응시킨 후 반응 혼합물 중에서 (-)-이성체의 케토로락을 분리해내거나, 또는 케토로락을 알콜류 화합물과 반응시켜 얻어진 케토로락 에스터 화합물을 특정의 효소촉매 존재하에 가수분해시켜 얻어진 혼합물 중에서 (-)-이성체의 케토로락을 분리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한 새로운 분리방법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