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글리코시드 결합을 분해하는 촉매 항체

Abstract

본 발명은 N-글리코시드 결합을 분해할 수 있는 촉매항체와 이를 코딩하는 DNA 분자를 제공하며, 당결합을 특이적으로 인식하고 절단할 수 있는 이러한 촉매항체는 여러 가지 복잡한 당분자를 쉽게 다룰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인공 촉매의 기작에 관한 연구는 자연의 중요한 전이 반응 (transfer reaction)인 당의 형성과 분해과정에 작용하는 중요한 인자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N-글리코시드 결합이 생체내의 중요한 대사경로에 관여하는 결합이라면 생체내의 치료제로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물질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