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랄 디포스핀 화합물 및 이를 이용한 비대칭 반응

Abstract

본 발명은 새로운 키랄 디포스핀 화합물 및 이를 이용한 키랄 화합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키랄 디포스핀 화합물은 전이금속과 금속 착물을 형성함으로 광학선택성 및 전환율이 우수한 키랄 금속촉매로 작용하며 비대칭 반응에 적용되어 고순도의 광학활성 화합물을 제조할 수 있다. 상기 식에서, X, R1, R2, R3, R4, R5, R6, R7, R8, R9, R10, R11 및 R12 는 명세서 내에서 정의한 바와 같다. 키랄 디포스핀 화합물, 광학선택성